2014년 2월 12일 수요일

마케팅 용어

티저광고(Teaser advertising)
처음에는 주요한 부분을 감추어 두고 점차 전체 모습을 명확히 해가는 광고를 말한다. 티저(Teaser)란 본래 '남자를 애타게 하는 여자' 혹은 '괴롭히는 사람'이란 뜻으로, 처음에는 상품명이나 광고주를 알아볼 수 있는 메세지를 피하고 회를 거듭하면서 서서히 그 상품명이나 광고주명을 밝혀나가든가 또는 어느 시점에서 그 베일을 일시에 벗기든가 하는 광고 기법이다.

간접광고(PPL, Product Placement)
영화, 드라마 등에서 상품 및 브랜드, 상표 등을 노출시켜 간접적으로 광고하는 홍보전략

브랜디드 마케팅(BEM, Branded Entertainment Marketing)
PPL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단순히 상품을 노출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영화, 뮤직비디오, 노래 등 예술 작품 속에 기업 상표나 제품 등 브랜드를 녹여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하이브리드 마케팅(Hybrid Marketing)
공동마케팅의 한 종류로 이종업종간의 협력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비교 우위를 확보하려는 맠팅. 예를 들어 디지털 카메라 회사와 패션브랜드가 결합하여 카메라 전용백을 디자인해 고급스런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만족감을 주는 등의 마케팅을 말한다.

디마케팅(Demarketing)
기업들이 자사상품에 대한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임으로써 적절한 수요를 창출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ㅇ리반적으로 마케팅이 소비를 촉진시키는 활동인데 반해 디마케팅은 이와는 반대로 소비 성향을 둔화시키거나 소비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해 취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주로 해당 제품이 시장에서 독과점이란 비난을 받을 위험이 있거나, 수익이 없는 고객의 수요를 감소시키고 핵심고객에게 집중하기 위해 사용한다. 최근 카드사, 유통 및 식품, 정유업 등 산업계 전반에서 기업의 새로운 영업 트렌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고객과 강한 유대관계를 형성해 이를 유지, 발전시키는 마케팅활동을 일컫는다.

그린마케팅(Green Marketing)
자연보호 및 환경오염 방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을 가리킨다. 1980년대 초 유럽에서 시작돼 단순히 고객의 욕구, 필요, 수요의 충족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따.

블라인드마케팅(Blind Marketing)
회사명이나 상표명을 알리지 않은 채로 진행되는 마케팅

캐즘마케팅(Chasm Marketing)
캐즘의 원래 뜻은 지각변동 등의 이유로 지층 사이에 큰 틈이 생겨 서로 단절돼 있단 것인데, 미국 실리콘 밸리의 컨설턴트인 무어가 1991년 미국 벤처업계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데 적절한 이론으로 차용하면서 마케팅 용어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캐즘마케팅에서 캐즘은 첨단기술 제품의 초기시장과 주류시장 사이에 존재하는 단절을 말하며, 이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을 말한다. 참고로 기술수용주기(Technology Adoption Life Cycle)는 신제품이 소개디ㅗ고 일반 대중에 수용되는 과정과 그 기간을 의미한다.

매스마케팅(Mass Marketing)
대량생산, 대량유통, 그리고 대중매체로 인한 광고들이 가능함에 따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상품을 선전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행위를 뜻한다.

마이크로마케팅(Micro Marketing)
매스마케팅과 상반된 개념으로 로컬마케팅 또는 개인마케팅, 표적마케팅 등으로 불리고 있다. 즉, 개별 조직의 활동으로 파악하는 마케팅으로 개별 소비자로 하여금 최적화된 서비스에 대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마케팅 이론을 뜻한다.

니치마케팅(Niche Marketing)
틈새시장을 뜻하는 용어로 매스마케팅에 대립되는 기법으로 소규모 시장에 대한 특화된 상품을 가지고 시장영역을 만드는 마케팅

타겟마케팅(Target Marketing)
고객을 구분하여 최적의 핵심소비자를 선별해 내고 그 소비자를 통해 수익 창출의 증대를 관리를 해 나가는 마케팅

비하인드 마케팅(Behind Marketing)
소비자들에게 구전 등과 같은 방법으로 물리적, 심리적으로 은밀하게 접근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하는 마케팅

서브리미널광고(Subliminal Advertising)
전혀 의식하지 못한 자극이 어떤 영향을 미친다는 심리학적 사실을 광고에 이욯나 것이다. 광고가 자극이 적어지면 반응이 일어나는지 안 일어나는지 모를 한계점에 이르게 된다. 이 점을 자극점(stimulus threshold)이라고 하는데, 이 한계점 이하의 자극에 의한 광고를 서브리미널광고라고 한다.

게릴라마케팅(Guerrilla Marketing)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는 경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벌이는 마케팅으로 단기간에 높은 판매를 올리게 할 수 있는 저비용 마케팅이다. 세부적으로 스텔스마케팅이나 래디컬마케팅, 엠부시마케팅 등도 모두 게릴라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다.

스텔스마케팅(Stealth Marketing)
소비자가 마케팅 전략이란 것을 전혀 인식지 못하게 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래디컬마케팅(Radical Marketing)
현장으로 직접 뛰어 들어가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마케팅

엠부시마케팅(Ambush Marketing)
공식적인 후원 업체가 아니면서도 광고 문구를 통해 특정 이벤트와 관련이 있는 업체라는 인상을 주어 고객의 시선을 끌어 모으는 판촉 전략으로 스포츠 이벤트에서 많이 사용된다.

귀족마케팅(Noblesse Marketing)
VIP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뉴로마케팅(Neuro Marketing)
무의식적 반응과 같은 두뇌자극 활동을 분석해 마케팅에 접목시키는 새로운 마케팅의 한 종류이다. 뇌 속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뉴런과 마케팅을 결합한 단어로 생각이 아니라 소비자의 뇌에서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신경반응을 파악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설문조사보다 더 즉시적이고 정확한 반응이라 평가되기도 한다.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특정 전략이나 요소만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기 어려울 때 여러 가지 상호 연관성이 있는 마케팅 수단을 통합적으로 활용, 최적의 결과를 얻고자 하는 개념

네트워크효과
어느 특정 상품에 대한 수요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효과를 말한다. 사람들이 네트워크를 형성해 다른 사람의 수요에 영향을 준다는 뜻에서 붙여진 경제현상으로 기술, 생산요소 이용 상의 네트웤 효과는 네트워크 규모가 커질 수록 네트워크 가치가 증가하는 것을 말한다. 네트워크 효과는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과 같이 가입자가 많아질수록 더 많은 통신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직접적 효과와 대규모의 네트워크는 다양하고 저렴한 보완재 개발을 가져와 가입자에게 혜택을 주는 간접적 효과가 있다.

마케팅 믹스
여러가지 마케팅 수단을 자유자재로 활용하는 것으로 마케팅의 4P를 합리적으로 결합시킨 것을 뜻한다. 4P는 마케팅에 필요한 대표적인 활동으로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을 뜻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