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6월 30일 일요일

Bull market/bear market, bullish/bearish

  공격자세를 취할 듯 한 곰이 대치해 서 있다. 왜 이 동상들이 여기 서 있는 것일까?
이 동상들은 증권가에서 사용하는 bull marketbear market이라는 용어를 상징하는 것이다. 황소의 경우 적을 향해 공격하는 방법이 뿔을 사용하여 들어 올리는 것이다. bull market은 황소의 이런 공격법처럼 시장이 위로 올라가는 상승장을 의미한다. 이에 반해 곰이 공격을 할 때는 상대를 잡아 땅으로 내리꽂는데, 이에 따라 bear market은 끝없이 추락하는 내림장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용어의 유래를 다르게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런던에서 곰 가죽을 팔던 거래상들이 있었는데, 이들 중 일부는 곰가죽의 가격이 곧 하락할 것을 예상하고 사냥한 곰이 없는 상태에서 미리 그 가죽을 예약 판매 했다고 한다. 그들은 곰가죽의 가격이 떨어지자마자 낮은 가격으로 가죽을 구입해 예약으로 산 사람들에게 팔아 그 차액을 챙겼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곰가죽의 가격이 떨어지는 것에서 bear market이 유래되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bull market 역시, bill(지폐)를 의미하는 'bulla'에서 나왔다고 한다. 거래상이 시장이 좋아질 것을 예상하고 미리 물건을 챙겨두었다가 가격이 높은 시점에서 판다고 해서 bull market이라고 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bear market으로는 1987년 10월 19일 월요일, 미국 다운 존스 지수(Dow Jones Industrial Average)가 급격히 하락한 날이다. 증시에서는 bull의 흔적조차 없었으며,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 증시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bear market이 형성된 것이다. 이 날을 기점으로 불가 10여일 사이에, 미국은 22% 정도의 증시 하락을 겪었으며, 홍콩은 45.8%, 호주 41.8%, 영국 26.4% 등 증시 역사상 단기간 내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여기서 파생된 단어로 투자자의 심리를 나타내는 bullish bearish가 있다. bullish on technology stocks(기술주를 선호하는) 또는 bearish on gold(금을 내다 파는) 등으로 활용할 수 있다.

ㆍbull market - 상승장
ㆍbear market - 하락장
ㆍbullish - 사려는 경향의
ㆍbearish - 팔려는 경향의


the longest and most famous - 최장기간이면서 유명세를 치룬 최장기간으로 유명세를 치른 상승장은 1990년대에 있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참고: 블로그의 회원만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